안녕하세요 간단하고 맛있는 음식을 좋아하는 산텐구리입니다.장을 볼 때 버섯을 한 봉지씩 사오면 한꺼번에 다 만들어 먹으면 좋지만 그렇지 않을 때는 쉽게 부드러워지는 버섯을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그래서 저는 버섯을 사오면 손질해서 냉동실에 넣어버려요. 손질해 두면 필요에 따라 바로 꺼내 요리할 수 있기 때문에 편해요.
표고버섯
버섯을 체에 쳐서 먼저 버섯 기둥을 제거합니다. 표고버섯은 볶음, 구이, 국, 부침개 등에 자주 사용되는 재료죠.콜레스테롤이 많은 돼지고기를 섭취할 때 표고버섯을 같이 먹으면 식이섬유가 콜레스테롤 흡수를 늦추는 역할도 해준다고 합니다.
가위로 삿갓 바로 밑까지 잘라주고
또 기둥 맨 아래 부분의 균이 얇은 분만 제거한 후 냉동실에 얼려줍니다. 육수 낼 때 멸치랑 같이 넣어서 써요.^^
불순물을 제거한 기둥 부분을 제거하고 물로 가볍게 씻고 키친타올로 물을 빼 봉투에 감쌉니다.
기둥을 제거한 버섯은 흐르는 물에 삿갓 아래쪽에 붙어있는 불순물을 제거하고 간 윗부분에 옅은 불순물도 제거합니다.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은 버섯을 키친타올을 깔고 그 위에 올려 가볍게 물기를 닦아낸 후,
작기 때문에 둥근 모양의 표고버섯을 선택하여 따뜻하게 한 채 모양을 만들 때 사용하는 버섯으로 손질해 줍니다. 냄비나 찜 등에 포인트를 주기 쉬운 것 같네요.
십자형으로 칼을 사용하는데 V홈을 파서 조금씩 홈을 파서 모양을 만듭니다.
그리고 모양이 울퉁불퉁한 버섯은 국물이나 볶음용으로 사용하는 용도로 채썬다.
채 썬 버섯은 작은 팩에 소분해서 한 번 쓸 양만큼 넣습니다.
볶음밥이나 죽에 넣는 표고버섯은 채썰기를 더 작게 다지듯이 잘라서 봉지에 소분합니다.
봉지에 담은 손질한 버섯이 4봉지 나오네요.소분한 버섯을 다시 지퍼팩에 이중 밀봉합니다.그렇지 않으면 냉장고 냄새도 끊기고 버섯 수분이 날아가서 맛이 없어요. 바로 드실 버섯은 물기가 마르지 않은 상태에서 냉장 보관해주세요.나는 이 상태로 냉동실에 보관할 것입니다.^^표고버섯은 지방이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 시 섭취에 제한을 두지 않을 정도로 인기가 있다고 합니다. 암에 대한 저항력이나 암의 증식을 억제하는 면역력을 강하게 하는 작용이 있어 혈관 기능 개선에 효능이 있고, 풍부한 식이섬유소는 배변량과 속도에 좋은 효과를 주어 변비 예방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버섯의 말랑말랑한 식감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지만 저는 버섯 식감조차도 좋거든요.몸에도 좋은 표고버섯^^버리고 다 먹어요.오늘도 산텐구리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오늘도 산텐구리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